콘텐츠로 건너뛰기

난방비 줄이는 방법 6가지 (난방비 폭탄 이유, 난방비 지원금, 도시가스 요금 조회)

갑자기 오른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놀라신 분들 많으실것 같습니다. 작년 한해 난방비가 약 40% 가까이 인상되어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난방비 줄이는 방법 을 몰라서 보일러를 끄고 집에서 패딩을 입고 계시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지 않아도 몇가지 방법들을 적용하면 난방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렵지 않다고 하니 바로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난방비 줄이는 방법

난방비 폭탄 이유 (난방비 인상)

난방비가 인상된 가장 큰 이유는 도시가스 요금 인상 때문입니다.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된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천연가스 가격 국제적 상승
  •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폭등
  • 한국가스공사 적자

난방비 줄이는 방법 6가지

난방비 줄이는 방법

난방비 줄이는 보일러 사용법

난방비 절약을 위한 보일러 사용 팁을 알려드립니다.

1.분배기는 살짝만 열어줘서 벨브가 고장 나지 않도록 한다.

싱크대 하단에 보면, 보일러 분배기가 있습니다. 싱크대가 일반적으로 집의 중앙에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각 방으로 난방수를 분배해주는 것인데요. 안 쓰는 방의 분배기를 잠가서 난방비를 아끼시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밸브가 열리지 않아 고장 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잠그더라도, 살짝만 열어줘서 밸브가 고장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잠근다고 해도 해당 방은 차갑기 때문에 다른 방의 열을 뺏어 난방 절약의 효과도 많지 않습니다.

2.보일러 센서는 공기 중의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외풍이 있으면 보일러가 쉬지 않고 계속 작동합니다.

보일러의 센서는 일반적으로 컨트롤러 하단에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 온도를 책정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에 온도를 책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컨트롤러 주변에 외풍이 있거나, 단열 기구가 있어서 온도의 왜곡을 주면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보일러는 난방수의 온도를 조정하는 모드로 바꿀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난방수의 온도를 최고 온도(ex.80도)에서 15~20도 낮게(65도) 설정해두면 됩니다.

3.현재 온도와 목표 온도의 차이를 작게 해 두고 2시간 이상 작동시킨다.

보일러를 자주 껐다 키는 것보다는, 현재 온도와 목표 온도의 차이를 작게 해 두고 2시간 이상 작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을 끓이는 것보다, 미지근한 물을 끓이는 것이 빠른 것처럼, 난방도 차가워진 집의 온도를 올리는 것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따라서, 20~23도 사이로 일정한 온도를 설정해두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외출 기능보단 예약기능을 활용하여, 보일러를 완전히 식히지 않도록 한다.

외출모드는 난방비 폭탄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겨울철 보일러를 완전히 끄지 않는 것이 좋다고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출 기능이 제조사마다 다르고, 어떤 경우 보일러를 끄는 방식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모르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외출모드’ 버튼을 누르고 밖에 나가는 것보다는, 설정온도를 2~3도 정도 낮추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예약기능이 있는 보일러의 경우 2시간마다 20분 정도 보일러가 가동되도록 설정하고 외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꼭지 냉수 돌리기

수도꼭지 방향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이는 난방 방식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요, 개별난방 이라면 수도꼭지를 냉수로 돌려놓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앙난방, 지역난방, 개별난방 차이는?

일반적으로 보일러는 수도꼭지가 잠겨 있어도, 온수 방향으로 되어있다면 가동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온수 온도를 저온으로 설정해두면 좀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가습기 사용하기

방안 습도가 높으면 온도가 빠르게 전달되어 집이 금방 따뜻해집니다. 40~60% 정도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보일러의 온도 센서가 방 내부의 온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단열재 사용하기

많은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이 보온과 단열입니다.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새어나가는 열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문풍지 등을 이용하여 창문과 문틈 사이를 메꾸고, 창문에 암막 커튼을 설치할 경우 외부 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닥에 카페트 깔기

맨 바닥보다는 바닥에 카펫이나 러그를 깔면 난방수의 온도를 지키는 효과가 있어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잠옷 입기

당연한 말이지만 겨울철 집에서 반팔, 반바지를 입고 있으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없습니다. 긴팔, 긴바지로 된 잠옷을 입는다면 난방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신청하기

12일 정치권 및 관가에 따르면 당정은 2월 난방비 고지서가 각 가정에 전달되는 이달 말까지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도시가스 지원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예비비 1000억원과 기존 예산 800억원 등 1800억원을 투입했다고 하는데요.

갑작스런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각 지자체 별로 난방비 지원금을 앞다투어 지원하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지원금을 주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는 지역도 해당되지 않는지 알아보시고 꼭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상 난방비 계산하기

이달 난방비 고지서가 예상을 뛰어넘는 핵폭탄 수준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입니다.

지속적인 한파와 지난해 12월 난방비 폭탄 고지서를 확인하기 전 이미 각 가정의 가스 사용량이 상당한 수준에 달했을 것이기 때문인데요.

난방비 고지서를 받기 전에 미리 도시가스 요금을 조회해보고 대책을 수립해 보세요.

숨은 환급금 조회하기

집에 아이가 있거나, 환자가 있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난방비를 줄이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난방비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것은 어떨까요?

매년 쌓여가는 포인트, 각종 미환급금, 한국전력 보조금 등등 17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 해야지만 돌려주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쌓여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각종 지원금들이 더해져 생각보다 많은 환급금을 찾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조회 및 신청 방법이 어렵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확인해 보시고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본인인증 후 조회 가능합니다.